분류없음2018.10.10 21:49

30대 이전에 뱃살이 많은 경우는 보통 피부 밑에 지방이 쌓인 피하지방형으로 허벅지 팔뚝 등 전체적으로 살이 찌는 게 보통입니다. (엉덩이가 크면서 하체가 큰 서양 사람의 체형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30대 이후, 팔다리의 굵기에 비해서 배만 볼록 나온 경우는 장기 사이사이에 지방이 낀 복부비만형에 해당됩니다. (일명 거미형 체형입니다.)

 

피하지방형인 경우는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복부비만인 경우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간경화 등 성인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뱃살을 빼야 합니다.

 

 

1) 뱃살이 많은 사람이 당뇨병에 걸리는 이유

 

당뇨 환자들을 조사한 결과 몸무게는 평균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복부비만 환자인 경우가 90%가 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내장지방은 장기 사이사이에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데 지방이 녹아 혈관에 스며드는 게 문제가 됩니다.

 

이는 휘발유와 디젤을 섞은 것과 같이 혈액이 탁해지고 인슐린의 기능을 떨어트리므로 당뇨병의 큰 원인이 됩니다.

 

 

 

 

2) 복부비만이 혈관성 질환을 일으키는 이유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

 

평소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중성지방 수치도 높습니다.

 

정상 중성지방 수치는 성인 50~150mg/dl수치이며 청소년인 경우 40~110mg/dl입니다.

 

또 정상 혈압 수치는 140/90mmHg입니다.

 

그런데 보통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 고혈압인 분들을 보면 흡연과 음주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술을 마실 때 치킨과 맥주와 같이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경우 우리 몸은 술을 소화, 해독하기에 바빠 기름진 음식들이 소화되지 않을 채로 장기 사이에 축적됩니다.

 

이렇게 축척된 지방은 혈관으로 스며들어 혈액을 탁하게 만들고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며 고혈압, 심장질환을 초래합니다.

 

심장 질환은 심장으로 가는 혈관에 지방이나 니코틴이 쌓여 혈액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뱃살을 빼고자 한다면 반드시 흡연과 음주를 삼가해야 합니다.

 

■ 복부비만 자가 진단법 (준비물: 줄 자)

 

▶ 갈비뼈 가장 아래와 골반뼈 윗부분을 중심으로 허리 가운데를 재 봅니다.

 

이때 배 둘레가 여자 33.5를 넘는 경우나 남자 36인치 이상인 경우 내장 지방이 축적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Posted by 몸신 redsun0707